운동정보

필라테스 준비물 [필라테스 등록하기]

jjung_uni 2023. 3. 24. 09:36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니입니다.
 
필라테스 강사일을 쉬면서, 점점 일터가 그리워지고 있는데요, 수업을 하고 중간중간 혼자서 연습할 수 있었던 그 시간도 너무 그리워지고 있습니다.😥😥
 
유니도 처음부터 필라테스 강사를 할 거야! 하고 시작한 것은 아니었고 병원에서 일을 하며 건강을 되찾기 위하여 필라테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처음에 새로운 곳에 가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어색하고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는데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그런 분들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필라테스를 시작하러 가서 어색하지 않게 필요한 준비물, 등록하는 법을 세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필라테스 준비물

① 복장 (레깅스와 붙는 기능성 옷)

- 필라테스를 한다고 하면 대부분 레깅스나 붙는 옷을 입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은 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부담스럽고 부끄러워서 많은 분들이 펑퍼짐한 티나 조거팬츠 같은 여유로운 옷을 선택하시는데요, 그렇게 되면 강사는 체형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그룹 수업에서는 여러 회원님들을 잡아주다 보니 동작을 할 때 정확하게 하고 있는지 눈에 보여야 잡아드리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그만큼 잡아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같은 돈을 내고 더 잘 배우기 위해서 부끄러움은 살짝 접어 넣어보세요~ 생각보다 아무도 다른 사람 몸에 신경 쓰지 않는답니다.
 
② 이너웨어 (브라탑)
- 운동을 할 때에는 여성분들은 탑을 착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속옷을 입을 경우 어떤 운동인지에 따라 다르지만 가슴이 처지는 경우, 속옷이 풀리는 경우, 어깨끈이 흘러내리는 경우와 같이 불편한 경우가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움직임이 자유로울 수 있는 너무 꽉 끼는 이너보다는 활동이 어느 정도 편안한 이너로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끔 브랜드마다 운동종목에 따라 나누어 놓는 곳도 있는데 요가, 필라테스 이 정도 강도면 좋습니다.
 
③ 토삭스

- 일명 발가락 양말로 알고 계실 텐데요, 토삭스는 무조건 필수는 아니지만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청결을 위해서, 기구에서 움직임이 많고 논슬립이 있어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서 착용해 줍니다.
발가락 양말 이어야 하는 이유는 필라테스는 손끝 발끝까지도 동작이 정해져 있고. 발끝, 발가락을 벌리고, 모으고 또한 동작에서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지면에서부터 내 몸을 느끼는 첫 부위인 발을 더 잘 느끼기 위한 이유 이기도입니다.
 
④ 마음가짐
- 준비물은 다 챙겼지만 운동을 해야겠다는 마음이 없으면 안 되겠죠?
어렵고 힘들겠지만 잘해보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시작을 하셔야겠습니다.
 
이렇게 준비물을 챙겼다면 등록을 해볼까요?
 

2. 필라테스 등록하는 방법

(1) 1:1 or 그룹 수업 선택하기

- 상담을 받으러 가기 전, 내가 어떠한 수업을 받을지 재정상태와 운동목적에 따라 어느 정도 생각을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1:1 수업이 좋은 건 알고 있지만 재정적으로 부담스러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마음을 어느 정도 정하고 가셔서 상담 시 정확하게 의사표현을 해주시는 것이 상담사와 본인에게 불편함이 없습니다.
 
✓ 관절에 통증이나 질환, 수술 이력이 있는 경우는 상담사에게 꼭 전달하며 그런 경우는 1:1 수업을 추천해 드립니다. 어쩔 수 없이 그룹수업 시에는 한 사람에 맞출 수 없기 때문에 통증이나 질환에 맞춰주기가 어렵고 잘못하는 경우는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필라테스를 잘 이해하고 정확하게 배워보고 싶은 분들은 1:1 수업을 짧게라고 받은 후 그룹수업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센터에 따라 두 프로그램을 묶어놓는 경우도 있으니 잘 확인하고 상담을 받아보세요.
 

(2) 1:1 수업 

- 1:1 수업을 등록한 경우 처음 선생님 배정이 중요한데, 상담 시 본인이 원하는 운동스타일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에 따라 선생님 배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운동목적에 따라
✓ 관절 통증, 질환, 수술이력이 있는 경우.
✓ 다이어트 목적을 가지는 경우
✓ 운동이 완전히 처음이라 차근차근 기초부터 다져야 하는 경우
✓ 임신 중, 출산 후 1년이 되지 않은 경우
 
선생님 스타일에 따라
✓ 기초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는 스타일
✓ 운동강도가 높은 스타일 (and 유산소성 운동을 많이 하는 스타일)
✓ 사근사근하고 회원님들과 소통을 잘하는 스타일
 
본인의 스타일을 어느 정도 센터 측에 전달하면 최대한 맞는 선생님을 배정해 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운동을 하기에도 훨씬 편하고, 나중에 맞지 않아 선생님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그룹수업

- 그룹수업은 요일별, 시간별로 수업이 열려있게 되는데요, 보통은 본인이 갈 수 있는 시간대를 먼저 선택합니다.
그러면 같은 시간대에 기구별 2개~3개 정도 수업이 오픈됩니다. 그럼 같은 시간대에 강사가 2~3명 정도 있게 됩니다. 처음에는 여러 선생님 수업을 들어보고,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본인에게 잘 맞는 선생님의 수업을 듣게 될 겁니다.
 
✓ 기구별 첫 수업에는 조금 일찍 룸에 들어가 강사님께 기구사용법을 여쭤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 기구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바렐->리포머->체어 순서로 추천드립니다. (기구가 조작이 많이 필요 없는 바렐, 기구 사용법이 복잡하지만 운동강도가 조절이 쉬운 리포머, 어느 정도 기구조작도 필요하고 운동강도가 강한 경우가 많은 체어 순으로 추천드립니다.)

 
 
제가 수업을 참여해 본 회원으로, 많은 수업과 경험으로 느낀 견해가 들어있음을 참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걱정 없이 필라테스를 시작해 볼 수 있으시겠죠?
모두가 건강한 그날까지~ 
 
 
 
 

반응형